본문 바로가기
다자녀쌍둥이

임산부 발열 원인, 음식, 병원에 가야 할 때/임산부 열날때/주의사항

by 웃짜 2024. 9. 5.

임산부 발열 원인, 음식, 병원에 가야 할 때

임산부 열날때


임신 중 발열은 놀랄 수 있지만 드문 일이 아닙니다. 일반적으로 체온이 100.4°F(38°C) 이상으로 정의되는 발열은 종종 신체가 감염과 싸우고 있다는 신호입니다. 미열은 저절로 해결될 수 있지만, 특히 지속되거나 고열이 나는 경우에는 항상 심각하게 받아들여야 합니다. 이 글에서는 원인과 해결 방법, 그리고 산모와 아기 모두의 안전을 지키기 위해 진료를 받아야 하는 시기를 알아봅니다.


임산부 발열의 원인


임신 중에는 면역체계가 변화하여 감염에 더 취약해질 수 있습니다. 임산부의 발열의 일반적인 원인은 다음과 같습니다.

바이러스 감염: 일반적인 감기, 독감 또는 기타 바이러스 감염은 발열의 원인이 되는 경우가 많습니다. 이는 때때로 면역체계 변화로 인해 임신 중에 더 심해질 수 있습니다.
요로 감염(UTI): 임산부는 호르몬 변화와 커져가는 자궁이 방광에 가하는 압력으로 인해 UTI에 걸리기 쉽습니다. UTI의 경우 발열은 종종 감염이 신장까지 퍼졌으므로 즉각적인 치료가 필요함을 나타냅니다.
호흡기 감염: 폐렴이나 기관지염과 같은 감염은 고열을 유발할 수 있으며 호흡에 영향을 미칠 수 있으며 이는 특히 임신 중에 위험합니다.
위장염: 식중독, 위장병 또는 노로바이러스와 같은 감염은 발열, 메스꺼움, 설사를 유발할 수 있습니다. 이를 방지하려면 식품 안전과 위생을 보장하는 것이 중요합니다.
염증 질환: 루푸스와 같은 자가면역 질환이나 염증성 질환은 임신 중에 발열을 유발할 수 있으므로 전문적인 의학적 관리가 필요합니다.
임신 중에 이러한 증상이 더 흔한 이유:
임신은 면역 체계와 신체의 물리적 구조 모두에 영향을 미치므로 특정 감염이 더 흔하게 발생합니다. 예를 들어, 호르몬 변화로 인해 소변 흐름이 느려지고 UTI 위험이 높아질 수 있습니다. 마찬가지로, 면역체계가 태아를 보호하기 위해 전환되어 때로는 산모가 특정 감염에 더 취약해지게 됩니다.


임신 중 열을 내리는 방법


미열은 집에서 관리할 수 있지만 임신 중에는 안전한 방법을 따르는 것이 중요합니다.

수분 섭취 유지: 열이 나면 몸이 탈수될 수 있으므로 임산부에게는 이미 평소보다 더 많은 수분이 필요합니다. 수분을 유지하고 체온을 조절하는 데 도움이 되도록 물, 코코넛 물, 허브차를 많이 마시세요.
냉찜질: 물에 적신 시원한 천을 이마, 목 또는 손목에 대십시오. 이는 신체에 과도한 스트레스를 주지 않고 체온을 낮추는 데 도움이 됩니다.
휴식: 휴식은 신체가 감염과 싸울 수 있도록 하는 데 매우 중요합니다. 하루 종일 충분한 수면과 휴식을 취하는 것을 목표로 하세요.
약물: 아세트아미노펜(타이레놀)은 일반적으로 임산부가 해열제를 복용하는 데 안전한 것으로 간주되지만, 약을 복용하기 전에 항상 의사선생님께 물어보세요. 이부프로펜과 아스피린은 임신 중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의사의 지시가 없는 한 피하세요.


자연적으로 열을 내리는 데 도움이 되는 식품


약물 외에도 특정 음식은 면역 체계를 지원하고 자연적으로 열을 낮추는 데 도움이 될 수 있습니다.

사골: 영양이 풍부하고 위장이 편한 뼈 국물은 수분을 공급하고 면역 기능을 지원하는 필수 비타민과 미네랄을 제공합니다.
코코넛 워터: 전해질 보충으로 잘 알려진 코코넛 워터는 수분을 유지하고 체온을 낮추는 데 도움이 됩니다.
비타민 C가 풍부한 과일오렌지, 딸기, 키위에는 비타민 C가 풍부하여 면역 체계를 강화하고 신체가 감염과 싸우는 데 도움이 됩니다.
생강차: 생강에는 천연 항염증 성분이 있어 몸을 진정시키고 염증을 줄이며 발열 증상을 완화하는 데 도움이 됩니다.
잎채소: 시금치, 케일 및 기타 짙은 잎채소에는 임신 중에 필수적이고 전반적인 면역 건강을 지원하는 엽산을 비롯한 비타민과 미네랄이 풍부합니다.


임신 중 발열 예방


예방 조치를 취하면 발열을 유발하는 감염이 발생할 가능성을 줄이는 데 도움이 될 수 있습니다.

양호한 위생 실천: 특히 화장실 사용 후나 음식 취급 후 정기적으로 손을 씻는 것은 감염을 예방하는 가장 좋은 방법 중 하나입니다.
백신 접종: 열을 유발할 수 있는 질병으로부터 보호하기 위해 임신 중에 권장되는 독감 백신이나 기타 예방 접종에 대해 의사와 상담하세요.
고위험 식품 피하기: 임산부는 식중독에 더 취약하므로 날고기나 덜 익은 고기, 계란, 저온살균하지 않은 유제품을 피하세요. 적절하게 조리되고 섭취하기에 안전한 음식을 섭취하세요.
아픈 사람에 대한 노출 제한: 추운 계절과 독감 시즌에는 바이러스 감염 위험을 줄이기 위해 아픈 사람과의 접촉을 제한하십시오.


진료를 받거나 병원에 가야 할 때


미열은 집에서 관리할 수 있는 경우가 많지만, 언제 치료가 필요한지 아는 것이 중요합니다. 다음과 같은 경우 의사에게 연락하거나 병원에 가야 합니다.

열이 38°C를 초과함: 지속적인 고열은 특히 임신 초기에 선천적 결손 가능성을 포함하여 산모와 아기 모두에게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.
심각한 증상을 동반함: 발열에 심한 두통, 호흡곤란, 흉통, 복통, 착란, 태아 움직임 감소 등의 증상이 동반되는 경우 즉시 진료를 받으세요.
24시간 후에도 호전되지 않음: 휴식, 수분 섭취, 해열제를 사용해도 열이 호전되지 않으면 담당 의사선생님과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UTI 증상: 발열과 함께 배뇨 시 통증이나 작열감, 허리 통증, 악취가 나는 소변은 합병증을 예방하기 위해 긴급한 치료가 필요한 UTI를 나타낼 수 있습니다.


결론


임신 중 발열은 흔한 경험이지만 항상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합니다. 가정 요법과 자연 치료법이 미열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, 열이 지속되거나 고열이 나는 경우에는 주저하지 말고 의사선생님께 문의하세요. 휴식, 수분 공급, 영양 섭취를 우선시하고 예방 조치를 취하는 것은 임신 기간 동안 산모와 아기 모두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.